Ʊ׸
 
 
[2016.07 알통 203호] 농약의 비산 (飛散 DRIFT) II
 작성자 : 아그리펌
Date : 2016-07-16 10:25  |  Hit : 2,446  

농약의 비산 (飛散 DRIFT) II


비산 이젠 수면 위에 올려야 한다.”

앞서 알통202호에서 비산의 중요성과 우린 얼마나 이를 간과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이해해 보았다.

이제 우리의 목표인 비산을 최소화 하여,

농약사용량 최적 효율화, 환경충격 최소화, 주변 작물 영향 최소화, 작업자의 농약노출량 감소, 안전 농산물 생산, 등에 기여 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분야별로 준비가 필요하다.

1.     관련 법규 제정

비산의 적법 한계, 장비제조자의 의무, 농약별 라벨표시 사항, 표준시험법에 관하여 법령의 마련이 우선이다.

비산방지에 대한 관련 법의 제정은 최우선 과제이다. EPA, OECD GL, 일본 농약관리법 등에서 쉽게 비산에 대한 규정을 찾을 수 있다. 그것도 매우 상세하게 기술하고 기술적 실제적 실행을 규정하고 있다. 이것에는 장비제조자(노즐, 살포기 등)의 의무, 농약의 표시기준, 시험법에 대하여 규정되게 되며, 특히 항공살포, 원거리살포, 고압분무장비 등의 장비제조 공급자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이들을 시험하기 위한 시험법도 매우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http://www.maff.go.jp/j/syouan/syokubo/gaicyu/g_nouyaku/manual/

(일본농림수산성 농약비산대책기술 매뉴얼)

https://www.epa.gov/reducing-pesticide-drift

(미국 EPA “Reducing Pesticide Drift”)

이제 더 이상

 “ 바람이 약한 이른아침에 바람을 등지고, 약이 날리지 않게 조심해서 살포한다.”

라는 표현은 쓰지 않게 될 것이다. 비산의 문제를 농약을 뿌리는 작업자의 몫으로만 보기엔 이미 너무 큰 문제가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2.     비산의 정도를 어떻게 측정하고 기준값을 정할 것 인가?

즉 어느정도 날리면 되는지, 이에 대한 기준이 준비되지 않고, 무조건 비산을 줄이려고 한다면 공허한 메아리가 되고 말 것이다. 분무되는 농약의 입자는 다양한 분포를 가진다. 어떤 방법에 의하여 다양한 분포를 일정 범위에 안에 들어게 하여 목표한 입자 크기에 집중할수 있다면…. 이것이 합리적 접근의 첫걸음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살포액의 입자크기 분포를 표시하는 방법에 대하여 정의한다..

VMD (Volume Median Diameter DV50) 체적중간입경 : 가장 일반적인 표기방법이며, 살포기구 농약등에 표기되는 수치로써, 전체 단위 시간에 분무된 총량 중에서 반량에 해당하는 지점의 입자의 크기를 표시하는 것이다.

NMD (number of median diameter Dn50) 입수중간입경 : VMD 가 분무량을 기준으로 한다면NMD는 분무된 총 입자 중중간 개수의 입자크기를 나타낸다. 아래 그림 참고

           그림1,메인.png

이외에도 DV10, DV90 등의 표시를 필요에 따라 추가적으로 하기도 한다. 외에도 일정크기의 분포량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평균값 대비 양으로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1.jpg

복잡한 수식을 이해하기보다, 비산의 객관적 수치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정도로 이해하면 좋을듯하다.

 

다음은 이들의 시험 방법이다.

EPA의 비산 시험 방법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입자의 크기 및 분포를 측정하는 방법과 Spray Tunnel을 이용하는 방법그리고 포장 시험 방법으로 나누어 져있다.

           그림2.png

레이저를 이용한 입자의 분포 시험 장비

(단점: 레이저가 지나가는 지점에 대하여만 측정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속특수 촬영을 통한 단층의 분리를 측정하는 방식 이용 : EPA 자료 인용)

           그림3.png


(EPA 포장시험 방법 예 : EPA 자료 인용)

 

일본의 시험방법의 예

각 제형법, 살포장치별 시험법에 대하여. 일본 식물방역협회 및 일본 식물조절연구회의 사이트에 상세히 기술되어 지면 관계상 생락한다.

시험의 결과로 아래의 표와 같이 제형별 혹은 제품별, 장비별 비산거리에 대한 연구를 하고, 이에 따라 허용 비산거리를 정해두었다.

        그림4.png

(제형별 노즐별 농약의 비산 거리 예 :일본식물방역협회 자료 인용)

또한 감수지를 이용하여,

농약의 작물의 부착 잔류량을 산출할수 있는 방법도 공개되어 있다. 이는 농약등록시 수행하는 작물잔류 시험이 현장의 살포물량과 거리가 있어 현실적으로 참고에 지나지 않고, 규정에 따라 처리되었음에도 농약이 과다 검출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현재 수확물을 일일이 잔류농약을 분석해야 하는 시간적 손실을 줄일수 있으며, 농민이 살포시점에 잔류할 수 있는 양을 예측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장에서 이러한 방법을 보급함도 수확시에 문제를 확인하기 보다 처리시에 적절한 양을 처리할 수 있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수 있는 장점도 있다.

           그림5.png

(감수지를 이용한 농약잔류량 계산의 예 : 일본 식물방역협회 자료인용)

 

3.     마무리

방대한 내용을 2회에 걸쳐 설명하기에는 비산의 심각성을 표현하기에도 급급한대, 시험법에 관련 법, 외국 사례까지 쓰려다 보니 횡설 수설하였다. 어디서 무엇을 먼저 해야할지 모르는 오리무중의 현실에 마음만 급했던 것 같다.

어느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겠지만,

우선은 인식의 공유가 먼저라고 생각하고 부족하지만 알통에 연재하는 비산의 이야기는 이것으로 종결한다. 반드시 다른 기회에 좀더 체계적으로 정리 할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기대 하면서….

<작성자: ㈜에이펌 박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