Ʊ׸
 
 
[2016.04 알통 200호] Meter Jet 살포약량 자동 조절 장치
 작성자 : 아그리펌
Date : 2016-04-16 16:51  |  Hit : 2,687  
Meter Jet 살포약량 자동 조절 장치
 
약제 시험에서 살포의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고들 한다.
구체적으로 어느것부터 정확해야 할지, 어느 것 하나 빠뜨릴 순 없을지라도, 우선 이번 알통에서는 살포 물량을 일정하게 하는 장치를 소개 한다.
 
대상체에 각각 적량의 약량을 살포하는 것은 실내에서는 Spray Booth 등을 이용하여 가능하지만,
포장에서는 살포전 후 각각 calibration을 통해 유추 산출한다.
하지만, 특정 대상체에 정밀 살포시에는 소형의 분무기(atomizer )로 제한된 처리를 할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 미국 Tee Jet의 제품인 Meter jet를 시험용 CO2분무기에 장착하여 본다.
 
우선 Meter Jet는 요렇게 생겼다.
IMG_6221.JPG
(Meter Jet CO2sprayer 장착을 위한 coupler 설치)
 
필요한 약량은 검은통을 돌려서 1차설정(2ml 단위)하고, 노란색 링으로 2차 조정(0.1ml 단위)한다.,
레버를 당겨도 설정된 양만 분사되고 자동 정지된다.
이후 다시 레버를 당기면 같은양이 반복 분무되는 장치이다.
 
조절 정확도는 최소 0.1ml 단위로, 최대 16ml까지 설정할 수 있다.
압력은 최저 25, 최고 75 psi이다.
 
CO2 Sprayer에 장착하기 위하여, 인입구의 커플러를 장착하였다. (그림1)
Meter Jet은 미국에서 범용성으로 만든 상업제품이다. 따라서 우리가 사용하는 CO2 Sprayer에 장착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커풀러를 달았다고 해서, 상업용으로 나온 Meter Jet은 노즐 팁의 교환이 안되는 형태이고, 건타입의 붐이 짧아 시험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이번에는 일반적으로 시험에 사용하는 Nozzle tip( 8002vs0)을 장착하기 위하여,
메틀러젯의 캡을 제거 하고, 시험에 자주사용하는 one nozzle boom을 장착하였다.
IMG_6224.JPG

이제부터는, 기존에 사용하던 8002VS 등의 노즐을 쉽게 필요에 따라 선택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약간 무겁다. 그래도 시험자는 농민이 아니다. 약간의 무게감은 시험의 균일성에 보상되고도 남을듯 하다.
 
장착된 모습을 CO2 연결하고 폼나게 인증 샷으로 찍고,
1.jpg
실제 메틀러 젯(MeterJet)을 장착하고,자동 약량 조절 기능을 테스트 한다.

약량 15ml 세팅
 
약량 5ml 세팅
 
메틀러젯(Meter Jet)
시험의 목적상 대상 병해충, 잡초에 활용 분야가 다양하다.
우선 생각할 수 있는것들을 다음과 같이 나열해본다.
1.     소규모 스크리닝을 목적을 대상 식물체 혹은 병징 혹은 해충을 보고, 그 자리에 적정량을 살포하여 시험의 재현성과 균일성을 도모한다. 이경우 병징 혹은 해충을 보고 마킹하고 처리하였기 때문에 효과를 정확히 판단할수 있다. 일반적인 포장의 면적 단위로 처리한 경우에는 환경변이를 고려하고, 포장의 다양성 등으로 시험자가 확신을 얻기까지 반복된 시험이 필요하지만, 정확한 타겟에 처리한 이런 방법은 매우 신속하게 약제의 확신을 시험자가 가질수 있다.
시험을 마치고 보고서에 서명까지 하고서도, 약제가 어떻게 효과를 보이는지 모르는 경우가 허다 하다. 더욱이 예비시험도 없이 본시험을 한방에 성공해야 하는 국내 등록시험은 더욱 그러하다.
 
이젠 이런 방법으로 시험구 구석에 작게 정확하게 처리해보자보고서에 쓸말이 많아질것이고. 시험 의뢰사에게 할말이 많아질것이다.
 
2.     제초제등의 점처리(spot application), 을 통해 불균일한 포장에서도, 특정 잡초에 대한 효과를 정확하게 평가 할 수 있다. 물론 이 경우 처리된 지점별로 작은 라벨을 이용하여 표시한다.
3.     온실 폿트시험에서 일정한 약량을 폿트별로 처리하고 싶은 경우, 지금까지는 일정 면적에 소요되는 약량을 살포하고 그면적 속에 폿트를 넣어 처리하였다.
 
4.     고가의 스프레이 부스가 없어도, 스프레이 타위가 없어도, 간단히 조절된 약량으로 반복 처리가 가능하다.
 
정밀 조절된 일정한 약량의 처리가 어떤 시험에서도 중요하긴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더욱 더 이러한 기능이 요구되는 경우는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오늘부터라도 시험구에서 약제처리하는 기계처럼 반복적 노동이 아니고,
관심과 흥미, 그리고 의문을 가지고, 이것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시험구 구석에 작게 정확하게 대상체에 처리하고, 이것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기뻐하고, 흥분할 수 있는 연구환경 그리고 동료와 함께 즐거워 할수 있는 생동감 있는 연구를 위하여, 저희 ㈜에이펌은 쉼없이 노력할 것이다.
 
조금이라도 재현성 높은 시험을 구현하려는 연구자의 노력은 우리의 R&D 수준을 세계 최고로 이끄는 원동력이다. 이를 위해서 불편하고, 불안했던 것을 참지 않고 찾고, 적극적으로 적용해보는 노력은 결코 헛된 일이 아니다.
 
 
2016 4 15
㈜에이 펌
기술영업 고문
박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