Ʊ׸
 
 
[2016.03 알통 199호] 연구자들을 위한 포장시험용 도구들
 작성자 : 아그리펌
Date : 2016-03-20 13:56  |  Hit : 2,823  

연구자들을 위한 포장시험용 도구들


http://kper.or.kr/altong/199/1.jpg

살포장비 부착형 전자식 유량계

포장시험을 수행하는 많은 과정 중에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단계는 없다. 그 중에서 약제 처리는 많은 경험과 숙련이 요구되는 작업이다.

흔히 농민들이 매일 하는 작업인대, 연구자들이 어려워 한다는 것 말이 안된다고 할지도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시험에서의 약제처리는

I.      재현성

II.     균일성

III.   정확성 을 요구하는 매우 정교한 작업이다.

 

모든 시험이 그러하겠지만, 시험은 객관적 재현성이 시험 결과의 신뢰도를 표현한다. 따라서 약제 처리 장비는 철저히 데이터화 하지 않으면 재현이 되지 않는다.

통상 GLP/GEP 시험에서는 살포기구의 calibration을 반드시 요구하고 있다. 이 과정에는

I.       노즐당 분사량

II.      각각의 노즐별 균일한 분사

III.    살포약제의 균일한 패턴(노즐에서 분사된 약액이 지면/대상체에 고르게 편차 없이 떨어지는 것)

IV.    시험구별 일정한 약량

V.      살포 압력의 조정/고정

이 요구 된다.

이러한 사항들은 약제처리전에 장비를 대상으로 위의 각 단계별 측정을 하고 측정치를 데이터로 기록 하여야 한다.

이번 소개할 장비는

약제처리장비의 손잡이 인접 파이프에 결합하여,

I.              약제 처리가 진행 되는 과정에서도 분당 분사량을 눈으로 볼수 있어 위의 Calibration 값과 항상 확인할수 있으며,

II.             누적 분사량을 확인할 수 있어 단위 시험구에 처리되는 총 약량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III.           시험에 사용되는 장비 CO2 sprayer 혹은 동력식분무기에 쉽게 장착할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l  유량측정 범위 : 0 ~ 35 리터/

 

이 장비는 시험용 뿐 아니라, 농가용으로도 사용을 권장 할만 하다. 실은 이것을 개발한 곳에서는 농가용이다. 농가에서 사용한다면,

I.       지나치게 많은 살포물량으로 약액이 흘러내려 경제적 손실 뿐아니라 불필요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

II.     잔류허용기준을 지키기 위하여 설정된 수확전 처리 허용일을 준수하여 처리 하였음에도 과다한 물량으로 허용 기준치를 초과하는 사례를 막을수 있다.

III.    관행적 혹은 잘못된 인식에 의해, “약액이 흘러내릴정도로 흠뻑 처리하여야 효과를 볼수 있다는 관념에서 탈피하여, 데이터 농업에 기여 할 것이다.

 

썬라이트 삽

http://kper.or.kr/altong/199/2.jpg

논 시험에서 흔히 사용하는 썬라이트”(그림)를 논에 설치하는 작업은 연구자들의 봄맞이 고된 작업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논이 충분히 써레질이 되지 않은 논, 속칭 자갈논 등에서의 작업은 더 말할 나위도 없다. 혹여 토양잔류시험 할 때 물없는 논(사진), 밭토양에 썬라이트를 심어본 연구자는 더욱 공감할지도 모른다.

이런 고생을 많이 한 누군가에 의해 개발되었을까?

간단하지만 봄철 연구자들의 작업을 쉽게 해주는 썬라이트 삽이 개발되었다.

알루미늄 재질로 매우 가볍고,

옆으로 밀면서 연속작업이 가능하여 신속한 작업이 가능하고,

발로 삽처럼 밟아 주기 때문에 손으로 밀어 넣는 것 보다 더 깊이 확실하게 박힌다. 물론 시험중에 물이 이동하거나, 물위로 떠오르는 일도 없을 것이다.

썬라이트삽이 봄철 연구원들을 고된 썬라이트 포장 구획작업에서 해방시켜 줄런지.…

 

제품문의

㈜에이펌

031-292-3688

박용선

기술과장